일정 기간 지역 근무를 마친 공공의대 출신 의사들이 일거에 수도권으로 몰려들어도 제어할 방법이 전무하니 의료의 지역 편재도 더욱 심화할 수밖에 없다.
세종=송혜미 기자 1am@donga.그러나 공정위는 이에 대해 전자상거래법은 거짓이나 기만으로 소비자를 유인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장비를 최상위 등급으로 올릴 수 있는 옵션의 확률은 2년 반 동안 1.공정위 조사에 따르면 넥슨은 2010년 5월 메이플스토리에 확률형 아이템 ‘큐브를 도입했다.2013년 출시된 가장 비싼 큐브인 ‘블랙큐브의 확률 변경도 게임 이용자들에게 알리지 않고 이어졌다.
● 이용자 고지 없이 인기 아이템 확률 낮춰 공정거래위원회는 3일 넥슨의 전자상거래법 위반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116억4200만 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10년 동안 총 449차례의 공지가 올라왔지만 큐브의 확률 변경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선호도가 높은 기능이 포함돼 있는 일부 상품은 나올 확률이 ‘0이었다.
넥슨 측은 공정위에서 문제로 지적한 2010년부터 2016년은 전 세계적으로 게임 확률을 공개하지 않던 시기라며 공정위는 전 세계 어디에서도 법적 의무 및 사례가 없었던 시기의 사안에 대해 위반으로 판단했다고 주장했다.넥슨은 공정위에 이의신청을 하거나 행정소송에 나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소비자에게 불리한 내용 변경이 있다면 법적 의무와 관계없이 알려야 한다고 설명했다.2013년 출시된 가장 비싼 큐브인 ‘블랙큐브의 확률 변경도 게임 이용자들에게 알리지 않고 이어졌다.
넥슨은 ‘버블파이터에서도 확률형 아이템을 일정 개수 이상 사용하기 전까지는 이용자들이 원하는 아이템이 절대 나오지 않도록 확률을 변경했다.기만 행위에 대해 이미 제재를 받았는데도 ‘메이플스토리와 ‘버블파이터 운영 과정에서 확률 변경 사실을 누락하거나 거짓으로 알린 점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